아마존 과 알리바바에 관한 짧고 간결한 설명

     

     

    아마존 

     

    아마존은 B2C 플랫폼으로 아마존 미국,아마존 재팬, 아마존 유럽 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바이어를 만날수 있다.바이어는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직접 사용할 의사가 있는 소매 플랫폼 시장이다. 단 B2C사업인만큼 아마존은 자신만의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일 경우 전세계적으로 브랜드를 알릴수 있는 유리한 플랫폼이므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자들은 세계적으로 제품을 판매할수 있기 때문에 필수 불가요소적으로 선택해야할 플랫폼이다.

    예전에는 상품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한 입점이 필수였는데 현재는 아마존내 마케팅과 인플루언서활용등을 통한 브랜딩을 통해 판매해야할 플랫폼활용되고있다. 

     

    하지만 자신만의 브랜드가 없어도 판매가 가능하긴하다. 

     

    RA 방식 - 즉 다른 브랜드를 소싱하여 소매상으로 판매하는 방법

    PL 방식 - 자신만의 제품을 브랜딩하여 판매하는 방법  

    으로 나눌수있다. 

     

    RA 방식은 경쟁자가 있는만큼 상품의 마진율이 높지않을수 있다.하지만 꼼꼼한 시장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의 공급을 받아 판매한다면 마진율이 좋을수도 있다. RA 방식을 사용한다면 일단 많은 공급처를 찾아 제품을 대량으로 리스통 하는것을 추전한다. 어떤 제품이 잘 팔리는지 알수없다. 미국 유럽 일본 각각 다른 나라의 문화마다 잘 팔리는 제품또한 다르다. 

     

    PL 방식은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판매하는 만큼 같은 카테고리의 제품의 차별점과 메리트를 소비자가 느끼지 못한다면 구매하지 않게된다. 그러므로 PL방식을 사용한다면 10~20여가지 물품을  100개 정도씩 만들어 판매하는것을 추천한다. RA 방식과 똑같이 리스팅을하지만 PL 방식은 자금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되긴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아니던가.

     

    RA 와 PL 방식에 각 방식만의 장단점

    RA 의 장점

    1. 자본력이 많이 필요 하지 않게 된다.

    2. 아마존 시스템을 이해하며 시장조사를 위한 판매 방법론이라면 좋다.

     

    RA 의 단점

    1. 많은 셀러와의 경쟁으로 으로 인한 마진율이 낮아 질수 있다. 

     

     

    PL 의 장점

    1. 나만의 브랜딩을 통해 경쟁력있는 제품을 판매할수있다.

    2. 꾸준한 판매에 용의하다. 좋은 제품을 소싱하여 회전율 높은 제품을 선정하면 소비자들이 재구매할 확률이 높아짐.

     

    PL 의 단점

    1. 자본 어느정도 들어가게 된다. 

    2. 제품이 팔리지 않을경우 자본의 회전 불가

     

     

     


    알리바바 

     

     

     

    알리바바는 B2C 플랫폼으로 물건을 제조하는 공장과 도매업체가 주 공급자가되며 바이어는 도소매업을 하는 사람이 주로 이용하는 도매 플랫폼 시장이다.주로 알리바바에서 물건을 공급받아 판매하거나, 제조업체를 통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판매하기 좋은 플랫폼이다. 또는 제품만을 공급받아 도매업체가 되기도할수있다.

    제조 공장과 도매업체를 중간 역할을 하는 무역회사 즉 오퍼상도 많고 공장도 있으며 도매업자도 있다. 같은 물건이라도 금액이 다를수있는 이유가 이 부분이다.도매 업체와 알리바바내 바이어를 연결해 주기때문이다. 아직 한국 제조 공장들은 알리바바를 활용하여 세계적으로 판매하는 업체가 많지않다.

     

    알리바바의 셀러 활동은 아직은 블루오션일 가는성이 높다.

     

    장점

     

    첫째. 영어와 중국어 울렁증. (사실 영어와 중국어는 구글 번역기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둘째.  알리바바의 회원 가입은 무료이다.하지만 셀러로 할경우 일년 회원비를 받는다. 프리미엄의 경우 5,999 usd  스탠다드의 경우 2,999 usd이다. 금액적으로 일반적인 셀러가 접근 덜컥 가입하기엔 부담이 된다. 알리바바에 제품을 올리기위한 회원금액이다.(비싼 회원권 만큼 한국 셀러들이 많지않다.)

     

    셋째.일반 셀러(갓 시작하는 오퍼상)는 공장을 찾기도 힘들며,제조업체는 우리나라의 제조업체 특성상 대량 주문 즉 MOQ가 낮으면 주문을 받으려 하지 않는다. (제조 업체를 설득을 잘 한다면 당연히 알리바바를 통해 판매하기 수월할것이다.) 

     

    단점

     

    첫째.주문이 들어오지 않으면 회원권 금액이 날라가게 된다.하지만 경험은 쌓이지 않을까? 

     

    둘째.제조업체가 갑자기 물품을 생산하지 않게 된다면 바이어가 원하는 제품을 공급하지 못하게 되므로 수입이 끊기게 된다.

     

    셋째. 열심히 뛰어 다녀야한다. 제조업체및 바이어가 원하는 물품, 즉 오더를 내릴때 바이어는 한가지 물품만을 원하지 않을수도있다. 집에서만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이 정도로 아마존과 알리바바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겐 기본 지식은 알아둬야할 것이다.

     

    사업은 공부가 아니라 참고로 실전이다. 공부를 하면 당연히 좋다. 과연 공부만 해서 사업이 성공할까? 

    몸소 부딪혀 체감하여야만이 나만의 지식과 노하우로 남을수 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모든 분들에게 응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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