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를 수급받기 위해 먼저 체크해야 하는 고용보험 상실 확인 방법과, 이직확인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직확인서 조회방법과 고용보험 상실 확인 조회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목차
이직확인서 처리여부조회 확인방법
고용보험 상실확인 , 이직확인서 확인 준비물
고용보험을 상실확인과 이직확인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공동 인증서(이름 바뀌기 전엔 공인인증서) 가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먼저 공동 인증서를 준비해주세요.
공동 인증서가 준비되셨다면 이제 고용보험 이직확인서 확인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직확인서 조회방법
고용보험을 상실 확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용, 산재보험 토털 서비스를 들어가 주어야 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 인증서(이름 바뀌기 전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해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고용보험 산재보험 토탈서비에 오른쪽 위에 있는 로그인을 먼저 해주어야 합니다.
로그인이 되셨다면 위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로 되어있는 정보조회를 눌러줍니다. 과 정보조회 르 누른 후에는 왼쪽에 있는 민원조회, 민원조회를 누르셨다면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를 조회하여 이직확인서 확인을 해 주시면 된답니다.
이직확인서가 만약 없다면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아직 제출하지 않은걸로 보입니다. 이직확인서가 제출되지 않았다면 회사에 빨리 이직확인서를 요청하여야 한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기간
이직확인서는 고용보험 상실이 된 익월 15 일까지 신고하도록 정해져 있답니다. 예를 들어 현재 2020년 1 월 7 일 기준으로 2020년 12월 31 일을 마지막으로 퇴사처리되었다면 2020년 1 월 15 일까지는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업무처리가 빠른 회사들은 이직확인서가 빠르게 제출되어 2020년 1 월 7 일 날로도 조회가 가능 하지만 세무서를 이용하는 회사들은 매월 15일 날 이직확인서가 확인된 경우도 있답니다.
만약 이직확인서를 회사측에서 일부러 늦게 제출하여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는다면 회사 측에 300 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퇴사 후 익월 15 일까지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가 안된다면 고용노동부에 전화하시면 금방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이직확인서 상실코드 확인 체크
이직확인서는 회사에서 이직확인서 체크 시 아래 사진에 표시되어있는 빨간 칸에 있는 상실 코드가 제대로 기입돼서 제출되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상실 코드가 실업급여 기준에 충족되지 않으면 신청해봐야 말짱 도루묵이니 미리 이직확인서에 있는 이직사유, 구분코드를 꼭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수급자격 알아보기 에서 확인해주세요.
이직확인서 양식은 아래에 파일로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확인이 안 된다면?
이직확인서 처리여부확인이 안 된다면 아직 사업주가 이직확인서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직확인서가 확인이 안 된다면 실업급여를 수급할 수 없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확인이 안 된다면 저희는 2가지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1. 본인이 직접 이직확인서 작성을 한 후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제출 요청을 합니다.
2. 고용센터에 연락하여 이직확인서 요청을 하였는데 제출이 안된다고 요청한다.
함께보면 좋을 글들
2021/01/13 - [다양한 정보 이야기/민원 정보] - 실직 후 실업급여 신청방법 알아보기
2020/12/16 - [다양한 정보 이야기/민원 정보] -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수급자격 알아보기
2021/01/07 - [다양한 정보 이야기/민원 정보] -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방법 따라 하기
2021/01/16 - [다양한 정보 이야기/민원 정보] - 실업급여 수급기간 알아보기
2021/01/15 - [다양한 정보 이야기/민원 정보] - 이직확인서 작성방법